본문 바로가기
소공녀의 비밀의 화원

지상낙원에서 '솔로몬의 심판'은 무엇일가?

by 소공녀의 지상낙원 2024. 3. 27.
728x90
반응형

소공녀의 비밀의 화원(The Secret Garden)에는 솔로몬의 지혜와 심판을 요하는 두 가지 사건이 있다. 하나는 고양이의 안락사를 결정할 권한이 누구에게 있는가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아보카도 나무 열매를 먹을 수 있는 권리가 누구에게 있는가 하는 것이다. 그 전에 지혜의 상징으로 알려진 솔로몬 왕에 대해 알아보자.

 

지혜의 왕 솔로몬(Solomon)

솔로몬은 기원전 970년 경 이스라엘의 3대 왕위에 올라 나라를 태평성대로 이끈 지혜의 왕으로 알려져 있다. 솔로몬은 어떻게 그러한 지혜의 경지를 얻게 되었을까? 솔로몬이 하느님께 간절히 지혜를 구했고 하느님이 솔로몬 기도의 응답으로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셨다는 것이다.

 

솔로몬의 심판(The Judgment of Solomon)

솔로몬의 심판(Le jugement de Salomon)은 유명한 성서 이야기이다. 구약성서 ‘열왕기 상’ 제3장 16-28절에 나오는 솔로몬의 재판을 받는 두 사람에 관한 것이다. 

 

 

솔로몬 심판의 유명한 일화

지혜의 왕이 된 솔로몬이 수많은 심판을 하였을것이다. 그 중 최고의 명심판으로 알려진 두 여인의 치열한 다툼을 들 수 있다. 아기 한 명을 두고 두 여인이 서로 자신의 아이라고 주장하는데 현대사회에서는 DNA 검사 한번이면 간단히 해결될 일이다. 그 당시에는 솔로몬의 지혜 외에는 답이 없었다. '검으로 아기를 둘로 나누어 주겠다'고 판결한 솔로몬의 판결은 가히 충격적이다. 이때 아기 생모가 자신이 아기를 포기한다고 함으로써 솔로몬은 생모의 진실한 사랑을 찾아낼 수 있었던 것이다.

 

니콜라 푸생의 솔로몬의 심판 유화

17세기 프랑스의 화가 니콜라 푸생(Nicolas Poussin)의 걸작 중 하나인 이 작품은 성서 이야기의 '솔로몬의 심판(Le jugement de Salomon)'을 주제로 그린 것이다. 화면 중심에 솔로몬 왕이 앉아있고, 솔로몬 앞에 선 두 여인이 아기를 두고 싸우고 있는 격렬한 움직임을 그려내고 있다. 솔로몬 왕은 양손을 왕좌에 올린 채 그의 양 손이 가리키는 곳에 여인이 각기 있어, 이 세 사람을 꼭짓점으로 완벽한 삼각형구도가 만들어진 걸작이다.

니콜라 푸생의 솔로몬의 심판, 17세기경, 101cm*160cm, 파리 루브르 박물관 소장

 

728x90
반응형
LIST